이미지 서버 때문에 엄청 골치 아픈 나날을 보냈었다. 

 

사이트 운영하면서 '아 이러다 진짜 망하겠다' 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힘든 순간이었다.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이미지 트래픽 비용을 줄이기 위해 

 

flickr이라는 사이트에 이미지를 올리고 지원하지도 않는 다이렉트 주소를 얻기 위해 

 

노가다를 해가면서 서버의 이미지를 바꿔나갔다.

(해당 이미지 들어가서 이미지 다운로드 누른 후 원본이미지를 옆버튼으로 클릭해서 이미지 주소 복사 한다음에 엑셀에 붙이고 그 url로 db의 이미지 주소 행을 업데이트 치는 개발자가 하면 안되는 정말 극한의 노가다 시스템)

 

그래도 트래픽을 줄일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3년 결제도 하였다.

(비용은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150달러 정도였던 것 같다. 아무튼 싸진 않았다.)

 

https://www.flickr.com/

 

Flickr

Flickr는 세계 최고의 온라인 사진 관리 및 공유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전 세계 회원에게 좋아하는 사진과 동영상을 보여주거나 친구와 가족에게 콘텐츠를 개인적으로 안전하게 보여주거나 카메�

www.flickr.com

 

그런데 이게 왠일..

 

그 사이트는 이미지 호스팅용 사이트가 아니었다.

 

혹여나 위 사이트를 이미지 호스팅용으로 쓸려고 한다면 그 길은 절망의 길이 될 것이다.

 

구글링으로 이미지 호스팅으로 써도 된다는 블로거의 말을 정말 아무 의심없이 믿은 내가 바보처럼 느껴졌다.

 

최초에 사이트 정책을 안 읽어본 내 실수지 뭐.. 무턱대고 결제 먼저 해버렸으니..

 

내 계정이 금지됬다는 메일이 왔다. (사진이 갑자기 호출이 안 되서 내가 문의 넣으니까 그제야 온 거긴 하다.)

 

 

 

 

이미지는 하나 둘씩 404에러가 떨어지기 시작했고.. 난 복구한다고 진짜 진땀을 빼게 되었다.

 

불행 중 다행스럽게도 이미지 주소를 업데이트한 모든 이미지가 404 에러가 나진 않고,

 

호출이 특정 기간 안 되면 이미지가 사라지는 방식으로 보였다.

 

나의 안일함에 치를 떨면서 정말 긴~~~~시간을 들여서 복구했다.

(DB 컬럼의 이미지 주소는 업데이트 했지만, 서버의 이미지는 살려두었다.)

 

이미지가 주력인 사이트인데 이미지가 안 나와서 사이트 망하는 줄 알았다. 

 

그렇다고 이미지 서버를 하나 더 두어 web-was구조로 갈려니 트래픽 비용이 더 들어갈 것 같아 부담이 되었다.

 

그래서 무료 이미지 호스팅 사이트를 찾기 시작했다. 정말 다양한 사이트가 많았지만, 쉬운 UI와 꽤나 훌륭한 속도

 

그리고 3년에 107달러라는 저렴한 비용인 사이트를 찾았다. (물론 기본은 공짜인데, 난 API를 사용해야 하므로)

 

https://imgbb.com/

 

무료 이미지 호스팅 / 이미지 업로드

이미지를 업로드 하고공유해보세요. 원하는 곳 어디든 끌어놓기로 이미지를 바로 업로드해보세요.(이미지당 32 MB 가능) 다이렉트 링크, BBCode 및 HTML 미리보기등을 제공해드립니다.

imgbb.com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그냥 프리미엄 멤버쉽을 샀다. (API가 핵심이므로..)

 

그만큼 좋은 사이트다.

 

가장 큰 강점은 아주 심플한 api를 제공한다.

 

난 api는 심플한 게 제일 좋다. 덕지덕지 기능이 많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내가 필요한 건 api로 이미지를 올리고 해당 이미지의 다이렉트링크를 리턴값으로 받을 수만 있으면 되는 거였는데...

 

딱 내가 원하는 기능의 API를 제공해주고 있다.

 

 

https://api.imgbb.com/

 

Upload Image — Free Image Hosting

Free image hosting and sharing service, upload pictures, photo host. Offers integration solutions for uploading images to forums.

api.imgbb.com

 

심플한 API 그거면 충분했다. 

 

무료 이미지 호스팅 사이트를 찾는다면 imgbb 사이트를 추천한다.

 

후회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 Recent posts